[tabs type=”horizontal”] [tabs_head] [tab_title]기고자 프로필[/tab_title] [/tabs_head] [tab]

Yasemin Saltuk

J.P. Morgan, jasemin.x.saltuk@jpmorgan.com

동 아티클은 세계 임팩트 투자 시장의 현황 및 전망과 임팩트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J.P.Morgan의 사회적 금융(Social Finance) 사업부와 GIIN이 공동으로 실시한 임팩트 투자자 설문(The Impact Investor Survey)의 보고서를 정리한 것이다. 2010년, 2011년에 이어 2012년에도 실시된 동 조사는, 투자 규모 천만 달러 이상의 임팩트 투자자로 한정하여 세계 각국 99개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13년 1월 발간되었다.

[/tab][/tabs]

이 글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전통적 투자 개념과 구분되는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ment)’의 개념정의가 필요하다. 임팩트 투자자 설문(The Impact Investor Survey) 보고서는 조사를 진행한 Global Impact Investing Ne-twork(GIIN)의 정의를 원용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임팩트 투자는 재무적인 투자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환경적 과제들을 해결하는 목적의 투자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투자는 신흥 시장(emerging market) 또는 선진 시장(developed market)에서 집행되며, 수익률에 있어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시장 수익률 이하 또는 시장 수익률 수준의 수익을 목표로 한다.

덧붙이자면 임팩트 투자는 포괄적 의미의 ‘사회 책임 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의 한 형태로 분류될 수 있으나 사회 책임 투자의 네거티브 스크린(negative screen) 방식을 넘어선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즉, 임팩트 투자는 ‘나쁜’ 혹은 ‘위해한’ 기업을 배제하는 소극적인 방식을 넘어 사회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조직 또는 펀드에 지분 투자, 채권 발행, 대출 보증 등의 방법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과 임팩트의 확장을 동시에 도모하고 있다.

본 설문조사는 먼저 조사에 응답한 99개의 임팩트 투자자 표본 집단(개인 또는 기관)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조사의 성격과, 나아가 세계 임팩트 투자 시장의 주체들을 이해하는 주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세계 임팩트 투자 시장의 현황과 투자 성과에 대한 기대치, 그리고 실제 성과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결과를 요약하여 이제 막 시장 형성 단계에 접어든 임팩트 투자 산업의 현재를 보여주고 있다. 이어서는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임팩트 투자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꼭 필요하다고 답변한 임팩트 측정(Impact measurement)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살피고, 임팩트 투자자들의 주요한 투자 동기 및 수요 동인과, 응답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펀드 매니저들의 시장에 대한 기대 및 전망을 파악함으로써 임팩트 투자 산업의 미래에 대한 그림을 제공한다.  

임팩트 투자자들의 특성

[divider]

투자 시점

응답자들의 42% 이상이 1995년 이후에 최초의 임팩트 투자를 집행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04

그림 1. 연도별 최초 임팩트 투자 횟수 (n=91)

 

투자 규모

2012년까지 응답자들이 투자 및 관리 중인 임팩트 투자의 누적 규모는 360억 달러에 달한다. 2012년 1년 동안 80억 달러 규모의 임팩트 투자가 집행 되었으며, 2013년에는 총 90억 달러 규모의 임팩트 투자 집행이 예상된다.

 

투자 기관 분포

앞서 말했듯이 임팩트 투자는 신흥 시장과 선진 시장 모두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조사의 응답자들이 소속된 투자 기관들은 대부분 본부를 선진 시장에 두고 있었는데, 이는 임팩트 투자 산업이 해당 국가 시장의 경제 규모와 금융 자본주의의 발전 정도에 영향 받고 있음을 반영한다 볼 수 있다. 선진 시장에 본부를 둔 대부분의 투자 기관 중 56%가 미국 및 캐나다에, 27%는 서남북부 유럽에 본부를 두었다. 14%의 응답자들이 소속된 투자 기관만이 개발 도상국 시장에 본부를 둔 것으로 나타났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05

그림 2. 임팩트 투자기관의 본부 위치(n=99)

 

투자자 구성

응답자들의 52%가 펀드 매니저였으며, 개발 금융 기관(development finance institution)(11%)과 재단(11%) 등이 뒤를 이었다.

 

투자 방식

응답자의 89%가 임팩트 비즈니스 조직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그 중 51%는 직접 투자만 집행). 응답자의 49%만이 투자 중간조직을 거쳐 투자하는 간접적인 방식을 활용한다(그 중 11%는 간접 투자만 집행).

 

IBR 이미지파일 작업.006

그림 3. 직접 투자와 간접투자 비율 (n=99)

 

투자 자본

자기 자본 투자와 클라이언트의 자본을 위임 받아 투자를 집행하는 대리 투자의 비율은 거의 동일했다. 자기 자본을 투자하는 응답자는 30%, 대리 투자는 39%, 두 가지 방식의 자본 투자를 동시에 집행하는 응답자는 31%로 나타났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07

그림 4. 투자 자본 비교 – 자기 자본 투자 vs 대리 투자 (n=99)

 

관심 투자 지역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를 꼽았다(34%). 그러나 응답자들의 관심 투자 지역은 다양하게 나타나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이외에도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연안(32%), 미국 및 캐나다(32%) 등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았으며, ‘전세계(global)’라고 답한 응답자도 22%에 달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08

그림 5. 임팩트 투자자들의 지리학적 포커스 (n=99, 복수 응답 가능)

 

관심 투자 분야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관심 투자 분야로 농식품을 꼽았으나(57%), 동시에 의료(51%), 금융 서비스(47%), 마이크로파이낸스(46%), 교육(45%)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2011년 조사와 비교시 응답한 투자자들의 관심 투자 분야 순위는 상당히 달라졌는데, 2011년에는 34%의 응답자들이 마이크로파이낸스를 주요 관심 분야로 꼽았고, 농식품은 15%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2011년 3%에 불과했던 의료 항목은 2012년 조사에서는 두 번째로 많은 응답자들(51%)의 주요 관심 분야로 뽑혔다.

관심 투자 분야의 분포는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에서 다른 양상을 띤다. 선진 시장에서는 의료(52%), 교육(52%), 농식품(50%), 신흥 시장에서는 농식품(63%), 금융 서비스(59%), 마이크로파이낸스(59%), 의료(51%) 순으로 나타나 해당 국가 시장의 산업 발전 수준과 필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09

그림 6. 시장 성숙도에 따른 관심 투자 분야 비교 (n=99, 선진 시장  n= 44, 신흥 시장 n=51)

 

투자 목적

응답자들의 50%가 임팩트 투자의 주요한 목적을 사회적 과제 해결에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환경적 과제 모두를 목적으로 두는 경우도 45%에 달했으나, 단 5%만이 환경적 과제 해결에만 투자 목적을 두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는 임팩트 투자 시장의 일반적인 경향성이라기 보다는 해당 조사의 응답 대상 표본의 분포에 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투자 선호 사업 단계

투자를 선호하는 사업 단계에 관한 조사 결과를 통해 응답자들의 리스크 수용 범위와 기대 수익 수준을 엿볼 수 있었다. 응답자들은 압도적인 비율로(78%) 성장 단계의 비즈니스 조직에 대한 투자를 가장 선호한다고 답변했으며, 벤처 단계(51%), 성숙 단계의 사기업(33%)에 대한 선호가 뒤를 이었다. 시드(seed)/스타트업(start-up) 단계(18%)와 성숙한 상장기업(9%)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복수 응답 가능)

 

IBR 이미지파일 작업.010

그림 7. 선호하는 투자 사업 단계 (n=93, 복수 응답 가능)

 

투자 수단

응답한 투자자들의 대부분이 프라이빗 에쿼티(private equity, 83%)와 사채(private debt, 66%)를 투자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사실은 예측 가능하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44%의 응답자가 하이브리드 채권(equity-like debt structure)을, 
18%의 응답자가 담보(guarantee)를 투자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결과는 시장의 일반적인 기대치와는 다른 흥미로운 양상을 보여주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1

그림 8. 투자 수단 비율 (n=99, 복수 응답 가능)

 

임팩트 투자 시장 현황

[divider]

임팩트 투자 산업의 성장에 대한 가장 강력한 위협 요인은 적정 자본과 양질의 투자 대상 부재

응답자들은 임팩트 투자 산업의 성장에 대한 가장 강력한 위협 요인으로 “위험/수익 스펙트럼을 고려한 적정 자본의 부재”와 “실적을 보유한 양질의 투자 대상 부족”을 꼽았다. 이는 2011년 조사 결과와 같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2

표 1. 임팩트 투자 산업 성장에 있어 가장 강력한 위협 요인 (n=99, 각 응답자는 상위 세 개 항목을 선정)

 

2012년 임팩트 투자 시장은 종합적으로 성장

응답한 투자자들은 임팩트 투자 시장의 성장 여부를 판단하는 여섯 가지 지표(indicator) 모두에 대해 2012년 일정한 성과와 발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3

그림 9. 2012년 임팩트 투자 시장의 성장 지표별 성적

(각 지표별 표본 차이는 "확실치 않음"으로 답변한 투자자를 제외한 데서 기인함)

 

임팩트 투자 시장을 위한 각 국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

임팩트 투자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국 정부들의 대표적인 정책을 나열하고 응답자들에게 각각의 정책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물었다. [표 1]의 결과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응답자들은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부 정책으로 “피투자자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꼽았고 그 다음으로 “세액 공제 또는 보조금”과 “정부 지급 보증” 등이 뒤를 이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4

그림 10. 임팩트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부 정책

(각 정책별 표본 차이는 "확실치 않음"으로 답변한 투자자를 제외한데서 기인함)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응답자들이 어떤 지역에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띤다.  개발 도상국 시장에 중점을 둔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피투자자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선진국 시장에 중점을 둔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세액 공제 또는 보조금”을 더 선호했는데, 이는 각각의 투자자들이 해당 투자 지역/국가에서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느끼는 요소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체적으로, 세액 공제와 보조금은 적정한 위험/수익률의 긴장 관계를 고려한 자본의 성장을 장려하는 측면이 강하며 기술적 지원은 사업 수행의 리스크를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본다.

 

가장 건실한 투자 포트폴리오는 미국 및 캐나다, 남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연안

2012년 동안 응답자들의 투자 고려 대상 중 실제 집행을 위한 임팩트 및 재무적 스크리닝 단계를 통과한 투자 기회가 가장 많았던 지역은 미국 및 캐나다, 남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연안으로 나타났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5

그림 11. 임팩트 및 재무적 스크리닝 단계를 통과한 투자 기회

 

이러한 결과는 그림 5에서 살펴본, 응답자들의 관심 투자 지역 분포와는 다소 상이하다.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관심 투자 지역으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를 꼽았으나 이 지역의 투자 파이프라인은 남아프리카, 혹은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연안보다 건실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와 성과: 수익, 리스크 및 임팩트

[divider]

다수가 시장 수익률 수준의 재무적 수익률 추구

65%의 응답자들이 임팩트 투자를 집행하는 데에 있어서 “시장 수익률 수준”의 재무적 성과를 추구한다고 답변했다. “시장 수익률 미만”의 재무적 성과를 추구한다고 답한 35% 중 2/3은 “시장 수익률과 가까운” 수준을, 나머지 1/3은 “투자 원금 보호 수준”를 추구한다고 답변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6

그림 12. 임팩트 투자자들의 목표 수익률 (n=99)

 

전반적인 임팩트 및 재무적 성과는 투자자 기대에 부응

응답자들의 84%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임팩트 성과가 기대에 부응했다고 답했으며, 14%는 투자자의 기대를 능가하는 수준의 임팩트 성과를 창출했음을 밝혔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68%의 응답자가 투자 포트폴리오의 재무적 성과가 기대에 부응했다고 답했다. 반면 21%는 기대 수준을 능가했다고 답했으나, 11%의 응답자들은 재무적 성과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임팩트 및 재무적 성과에 대한 만족도 분포는 응답자들의 주요 투자 지역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르게 나타났는데, 임팩트와 재무적 성과 양 측면 모두에서 선진국 시장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응답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특히 그 차이는 재무적 성과 측면에서 두드러졌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7

그림 13. 투자자들의 기대에 따른 포트폴리오 성과

 

피투자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수행과 관리 리스크에 대하여 가장 우려

응답자들은 “비즈니스 모델 수행 및 관리 리스크”, “국가 및 통화 리스크”, “거시 경제 리스크”에 관해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 시장과 개발 도상국 시장의 투자자 모두 “비즈니스 모델 수행 및 관리 리스크”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우려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가장 우려하는 요인으로 선진국 시장 투자자들은 “거시 경제 리스크”를, 개발 도상국 시장의 투자자들은 “국가 및 통화 리스크”를 꼽았다.

 

임팩트 측정

[divider]

임팩트 투자는 일반적 금융 투자에 비해 추상적이고 무형적인 사회적 임팩트의 규모를 객관적으로 헤아리기 힘들다는 점, 그리고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 간의 사회적 임팩트를 비교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 등으로 투자의 합리성과 피투자 조직들 간의 성과에 대한 비교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따라서 많은 관계자들이 임팩트 투자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돌파구로 서로 합의된 공통의 임팩트 측정, 평가 및 보고 시스템을 꼽았다. 대다수 응답자들 또한 이러한 의견에 동의한다. 전체 응답자의 70%가 임팩트 투자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임팩트 지표(metrics)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8

그림 14. 임팩트 투자 산업 발전을 위해 표준화된 임팩트 지표가 가지는 중요성 (n=98)

 

또한 이미 96%의 응답자들이 스스로 집행하는 임팩트 투자의 사회적, 환경적 임팩트를 측정을 위해 일정한 지표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이중 52%가 IRIS를, 30%는 그 외 외부 기준과 연계된 지표를, 나머지 28%는 자체 개발한 임팩트 지표를 사용하고 있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19

그림 15. 임팩트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임팩트 지표와 외부 지표와의 일치도 (n=98)

 

투자 동기 및 수요의 동인 

[divider]

임팩트 투자자들이 임팩트 투자 시장에 진입하고 투자를 집행하게 된 시기와 계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을 1) 전통적 투자와 임팩트 투자를 함께 집행하고 있는 투자자, 2) 임팩트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조직 두 부류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전통적 투자자들의 임팩트 투자 동기는 책임성, 효율성 및 재무적 매력도

최근들어 투자 포트폴리오 내 임팩트 투자의 전략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전통적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음에 착안, 전통적 투자와 임팩트 투자를 함께 집행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임팩트 투자를 시작한 동기에 대해 물었다. 가장 강력한 동기는 책임 있는 투자자로서의 책무였으며, 그 다음으로 그들의 임팩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 다른 투자 기회에 비해 재무적으로 매력적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20

표 2. 전통적 투자자들이 임팩트 투자를 시작하는 동기

(n=35, 각 응답자는 상위 세 개 항목을 선정)

 

임팩트 투자 상품의 고객들은 대부분 임팩트 투자를 이제 시작한 초기 단계

설문은 개인과 기관을 상대로 임팩트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고객들이 임팩트 투자 분야에 가지는 관심도를 세 단계로 나누어 판단을 요청했다. 세 단계는 각각 첫째, 임팩트 투자 기회를 고려하기 시작하는 단계, 둘째, 임팩트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셋째, 임팩트 투자 자본을 배분하는 단계이다. 응답자들의 80%는 다수 또는 일부 투자자들이 임팩트 투자 기회에 대하여 고려하기 시작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58%는 다수 또는 일부 투자가들이 임팩트 투자 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판단하고 있었다. 그리고 응답자의 40%는 다수 또는 일부 투자가들이 임팩트 투자에 자본을 배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대다수가 임팩트 투자 시장의 미래를 밝게 전망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투자가와 자본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이다.

 

리스크 완화 기제(risk-mitigating features)에 대한 높은 관심

또한 응답자들은 임팩트 투자 상품의 고객들이 유동성과 원금 보호(principal protection)와 같은 리스크 완화 기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펀드 매니저들의 경험

[divider]

2012년 35억 달러의 임팩트 투자 운용, 2013년에는 57억 달러 운용 예상

응답자의 52%를 차지하는 51명의 펀드 매니저들은 2012년 1년 동안 35억 달러의 임팩트 투자를 운용했으며, 2013년에는 57억 달러 규모를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펀드 매니저들의 주요 투자자들은 패밀리 오피스/초고액자산가, 개발 금융 기관, 일반 금융 기관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IBR 이미지파일 작업.021

표 3. 펀드 매니저들의 주요 투자자

(n=51, 각 응답자는 전체 투자금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상위 세 개 집단을 선정)

 

임팩트 측정은 자본 유치를 위해 필수적

82%의 펀드 매니저들이 임팩트 측정이 투자 자본을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답하여, 객관적이고 표준적인 임팩트 측정 지표가 임팩트 투자 시장의 성장에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임팩트 투자 산업의 전망

[divider]

지금까지 살펴보았듯 2012년 8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임팩트 투자 시장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어려운 경제 환경에도 임팩트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폭넓은 범위의 혁신과 기업가적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역과 분야, 자산의 종류를 불문하고 다양한 범위의 기대 수익을 목표로 하는 자본이 빠르게 공급되고 있다. 그리고 시장 참여자들은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으며, 임팩트 투자가 가지는 어마어마한 잠재력 –시장 메커니즘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의 과제를 해결하는–에 대해서도 동의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진보와 발전의 장밋빛 전망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객관적이고 표준적인 임팩트 측정 지표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신뢰 가능하고 비교 가능한 구체적 기준이 있어야 자본을 유치하고 성과를 측정하며 이를 다시 투자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선순환 구조를 통해 증폭되는 사회적, 환경적 임팩트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더욱 나은 모습으로 만드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SHARE
Big Thoughts for Impact

NO COMMENTS

LEAVE A REPLY